저자 브라이언 W. 커니핸

ISBN 978-89-6626-340-0

정가 16,000원

관련 페이지 https://blog.insightbook.co...


1일 1로그 100일 완성 IT 지식

단행본

복잡한 IT 세상을 선명하게 읽는 디지털 문해력 기르기 챌린지.

IT 지식은 분명 복잡하지만 인생처럼 혼잡하지는 않다.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면 막연한 불안감에서 벗어나 디지털 지구가 제시하는 도전과 기회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네이버, 카카오, 쿠팡, 배달의 민족, 당근마켓, 토스··· 순식간에 우리 일상에 스며든 IT 기업들은 클라우드 컴퓨팅, 머신러닝, 데이터 마이닝과 같은 기술을 바탕으로 매분 매초 혁신과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그 가운데 인터넷, 스마트폰에 이어 2025년 글로벌 300조 시장이 예측되는 메타버스 시대가 열렸다.

다행히도 논리적 구조와 물리적 구현으로 이뤄진 디지털 시스템의 기본 아이디어는 무게가 30톤에 달하던 초기 컴퓨터부터 MS 홀로렌즈로 접속하는 메타버스까지 동일하다. 컴퓨팅의 4가지 핵심 분야인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 데이터를 이해하면 어떤 복잡한 디지털 시스템이라도 잘게 쪼개 비즈니스 구조와 흐름을 파악하는 디지털 문해력을 기를 수 있다.

호기심 세포는 있는데, 실천 세포는 없다면, 이 책이 딱이다. ‘1일 1로그 100일 완성 IT 지식 챌린지’에, 각 꼭지를 언제 읽을 것인지, 퀘스트 날짜를 적어 보자. 계획한 날짜에 읽었다면 퀘스트 성공! 하루하루 성공 기록을 쌓다 보면 한번 배워 평생 써먹는 IT 근육을 갖게 될 것이다.

지은이 | 브라이언 W. 커니핸 (Brian W. Kernighan)
프린스턴 대학 컴퓨터과학과 교수. 20년간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교양과목인 ‘우리 세상의 컴퓨터들(Computers in Our World)’을 가르치고 있다. 급하게 정한 이름이라 과목명이 다소 애매하지만 즐거운 교수 생활 가운데서도 가장 재밌는 일이다.
우리 삶은 온통 컴퓨팅 기술로 뒤덮여 있기에 컴퓨터가 무엇을 할 수 있고, 어떻게 기능을 수행하는지, 전혀 할 수 없는 일과 당장 하기 어려운 일은 무엇인지 누구나 알아 둘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대학에 오기 전, 현대 과학기술의 산실인 벨 연구소의 컴퓨팅 과학 연구센터에서 30년간 일했다. 스크립트 언어인 AWK와 모델링 언어인 AMPL을 공동 개발했고, 문서 조판용 도구를 포함하여 다양한 유닉스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컴퓨터과학계에서 가장 뛰어난 작가이기도 하다. 데니스 리치와 함께 최초의 C 언어 해설서인 《C 언어 프로그래밍》을 썼고, 《프로그래밍 수련법》 등 십여 권의 IT 서적을 공동 집필했다. 모든 프로그래머를 설레게 하는 출력문 ‘Hello, World’를 만들었다.

옮긴이 | 하성창
컴퓨터 기술을 다루는 글쓰기와 번역 일을 하고 있다. 주로 테크니컬 라이터로 일하면서 소프트웨어 플랫폼, 클라우드 컴퓨팅 등과 관련된 기술 문서를 작성했고,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로컬라이제이션(제품 현지화) 담당자로 일하기도 했다. 시간이 날 때는 집에서 음악 듣기를 즐긴다. 《유닉스의 탄생》을 번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