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김정

ISBN 978-89-6626-303-5

정가 17,000원

관련 페이지 http://www.insightbook.co.k...


Cocoa Internals : 오브젝티브-C와 스위프트, 멀티 패러다임의 시작

Programming

코코아 프레임워크의 멀티 패러다임을 파헤쳐보자

애플이 코코아 프레임워크를 블랙박스로 만들어놓아 직접 들여다볼 수 없다. 하지만 컴파일러 옵션을 활용해서 컴파일 결과 파일을 분석하거나 메모리 분석 도구를 사용하면 내부 동작을 간접적으로나마 이해할 수 있다. 함수 중심 프로그래밍 관점에서 오브젝티브-C와 스위프트가 어떻게 새로운 패러다임을 적용했는지, 서로 어떻게 호환되는지, 결과적으로 각각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본다.

이 책은 컴파일러 동작이나 프레임워크 구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므로, 앱 메모리 문제나 반응성, 성능 개선 등 상세한 프레임워크 동작 방식을 이해해야 풀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크게 2부로 나뉘어 있다. 1부는 객체 중심 프로그래밍 관점에서 오브젝티브-C 언어 위주로 설명한다. 스위프트 클래스 특장점도 함께 비교하고, 객체 디자인 패턴도 설명한다. 2부에서는 함수 중심 프로그래밍 관점에서 블록과 스위프트 내부 동작에 대해 알아본다. 코코아 프레임워크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고, 다양한 컴파일 도구를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코코아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서도 개념과 구조가 명확하지는 않았던 독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지은이]
김정

애플 개발자 커뮤니티 OSXDev 운영진으로 애플 기술 에반젤리스트를 꿈꾸고 있다. 현재 소프트웨어 교육 스타트업 코드스쿼드 대표이며, NEXT에서 모바일 교수를 겸하고 있다. 20년 전 취미로 맥 개발을 시작했는데 이제는 본업이 되어 버렸다. 『Xcode4』(2011, 인사이트)를 저술하고 『아이폰 해킹』(2010, 인피니티북스), 『iOS와 안드로이드를 위한 HTML5』(2012, 지앤선),『iOS와 OS X 메모리 관리와 멀티스레딩 기법』(2013, 지앤선)을 번역했으며, 강연과 컨설팅 활동도 활발하게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