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안티 라크소넨

ISBN 978-89-6626-276-2

정가 20,000원

관련 페이지 https://blog.insightbook.co...


알고리즘 트레이닝 : 프로그래밍 대회 입문 가이드

Programming

실전 알고리즘 공부법!
민간전승되던 고급 기법에서 최신 트렌드까지

『알고리즘 트레이닝: 프로그래밍 대회 입문 가이드』는 오늘날의 경진 프로그래밍에 관해 종합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경진 프로그래밍이 가장 훌륭한 알고리즘 공부법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프로그래밍 대회에서는 실제로 작동하는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구현하도록 장려하고, 그 과정에서 프로그래밍 및 디버깅 실력이 향상되도록 자극한다. 이런 대회 환경 때문에 문제를 푸는 데 필요한 사고 능력이 집중적으로 강화될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은 따라 해보며 설계하고 구현하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알고리즘을 배우고 프로그래밍 대회를 연습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훌륭한 참고서가 될 것이다. 몇몇 알고리즘 설계 기법은 온라인 게시판이나 블로그 글에만 간단히 소개되는 등 제대로 정리된 자료가 부족하여 상위권 경진 프로그래머들 사이에서만 주로 공유되는데, 이 책은 그런 ‘민간전승’ 기법들을 다루고 있는 점도 눈에 띈다. 활용하기 좋은 프로그래밍 기법, 최신 트렌드 및 대회에서 유용한 트릭까지, 다루는 주제의 폭이 넓고 그 난이도도 다양해서 초보자와 경험자 모두에게 적합한 책이다.

[지은이] 안티 라크소넨 (Antti Laaksonen)
핀란드의 헬싱키 대학교와 알토 대학교에서 교원 겸 연구자로 근무했다. 2008년부터 핀란드 정보 올림피아드 주최자 중 한 명으로 활동했으며, 2016년에는 발틱 정보 올림피아드 학술위원장으로 활동했다. 2009년부터 2016년까지의 국제 정보 올림피아드 등, 여러 국제 프로그래밍 대회에 참가한 핀란드 팀을 지도하고 이끌었으며, 이를 통해 프로그래밍과 알고리즘 지도 경험을 쌓았다.

[옮긴이] 조승현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에서 학사와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학생 때부터 꾸준히 경진 프로그래밍 경험을 쌓았고 현재도 대회 참가 및 관련 커뮤니티 활동을 하고 있다. 졸업 후 카카오의 카카오스토리팀에서 일했고 현재 구글코리아의 검색팀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다.

[옮긴이] 김진현 (lewha0)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에서 학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중고등학교 때 정보 올림피아드를 통해 경진 프로그래밍에 입문했고, 학부 때는 학내에 ACM ICPC 참가를 위한 동아리를 만들며 초대 회장을 맡기도 했다. 대학원에서는 최적화 문제를 풀기 위한 알고리즘을 연구하며 틈틈이 Topcoder Open, Google Code Jam 등의 대회에 참가했다. 2016년 졸업 후, 현재는 현업에서 인공지능과 관련된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