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 노암 니산, 시몬 쇼켄
ISBN 9788966262458
정가 20,000원
밑바닥부터 만드는 컴퓨팅 시스템
PPP컴퓨터 과학 초기에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컴파일러, 운영체제 사이의 상호작용이 단순해서 학생들이 컴퓨터의 전반적인 구조와 작동 방식을 그려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컴퓨터 기술이 점점 더 복잡해지고 지식이 전문화되면서 이런 투명함은 사라졌다.
『밑바닥부터 만드는 컴퓨팅 시스템』은 한 분야만 다루는 다른 책들과 다르게, 단순하지만 강력한 컴퓨터 시스템을 밑바닥부터 직접 구축해 봄으로써 학생들이 응용 컴퓨터 과학에 대한 통합되고 뚜렷한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해준다. 이 책은 기본적인 하드웨어 플랫폼과 현대 소프트웨어 계층을 밑바닥에서부터 차근차근 구성해 보는 12개의 장과 프로젝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하드웨어 아키텍처, 운영체제, 프로그래밍 언어, 컴파일러, 데이터 구조, 알고리즘 및 소프트웨어 공학에 대해 실용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이 책의 웹사이트(www.nand2tetris.org)에서는 12개의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200개의 테스트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책에서 소개하는 모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자료 들을 제공한다. 이 프로젝트와 시스템 들은 모두 오픈 소스로 공개되어 있어 강의할 때 필요에 따라 수정할 수 있다.
[지은이] 노암 니산(Noam Nisan)
예루살렘 히브루대학교(Hebrew University of Jerusalem)의 컴퓨터 과학 및 공학과 교수다.
[지은이] 시몬 쇼켄(Shimon Schocken)
헤르츨리야 학제 간 연구센터(Interdisciplinary Center, Herzliya)의 에피 아라지 컴퓨터 과학과의 초대학장이자 교수다.
[옮긴이] 김진홍
서울대 물리학과 복잡계네트워크 연구실에서 통계 물리학을 전공하고, IT 업계에서 데이터 분석 및 모델링에 관련한 일을 죽 해왔다. 데이터가 바꾸어 가는 현재와 미래를 꾸준히 관찰하는 재미로 살고 있으며, 데이터에 담겨있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다른 이에게 들려주어 그 변화에 일조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 목표다. 옮긴 책으로는 『아름다운 시각화』, 『해커 스타일로 배우는 기계학습』, 『디자이닝 인포메이션』이 있다.